본문 바로가기
모스의 친구들

[아마존 밀키프록] 이야기

by mosshouse 2023. 3. 24.
반응형

[아마존 밀키프록]은?

아마존 밀키프록은 브라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트리니다드 토바고, 가이아나,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등 남미 열대우림 지역 아마존강 일대에서 서식하는 종입니다. 밀키프록이라는 이름은 생김새가 젖소를 닮아서기도 하고 위험을 느꼈을 때 몸에서 분비되는 흰색 물질이 우유와 비슷하다고 해서 밀키프록이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어린 개구리일수록 더욱 강한 대조의 색상을 보이고, 성체가 될수록 밝은 회색에 갈색 또는 검은색 줄무늬가 됩니다. 

성체에 가까워질수록 피부가 약간 울퉁불퉁한 질감을 가지게 됩니다.

 

주로 낮에는 잎이 무성한 열대우림 잎 또는 나무에 뚫려있는 구멍 안에서 쉬고, 밤에 나와 먹이활동을 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야행성입니다.

평균 수명은 8~12년으로 다른 프록들과 비슷한 수명입니다.

성체가 되었을 때 수컷은 6-7cm, 암컷은 8-10cm로 보통 그렇듯 암컷이 더 크게 자라는 대형 개구리에 속합니다.

 

번식은 11월에서 5월 사이에 이루어지며 수컷은 물에 떠있는 젤라틴 덩어리에 약 2,000개의 알을 외부에서 수정합니다.

알은 하루 안에 부화하고 올챙이에서 성체로 자라는데 약 3주가 걸립니다.

 

[사육장 만들기]

활발한 활동을 하는 종이므로 사육장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50박스 사육장에서 3-4마리의 밀키프록을 키우는 것이 적당합니다. 

사육장 내부는 촉촉하고 환기가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벽이나 나무에 붙어있는 것을 좋아하므로 가로로 긴 사육장 보다는 세로로 높은 사육장이 좋습니다.

사육장 내부에는 프로그 소일을 깔아주고 물그릇과 타고 오를 수 있는 유목, 실제 넝쿨, 가짜 식물, 이끼같은 장식을 해주어 자연의 환경과 비슷하게 꾸며주면 밀키프록이 편안하게 지내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겠습니다.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바닥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너무 습하면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에 환기를 잘 시켜줘야 합니다.

또한 내부 흙 등 바닥재는 늘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사육장 내부 물그릇은 필수로 개구리가 몸을 담글 수 있는 충분히 큰 사이즈를 넣어주고 개구리가 타고 오를 수 있도록 유목이나 놀이 스티로폴 같은 것을 인접하게 놓고나 담궈두어 개구리가 물그릇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폐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하루에 두번정도 벽면에 분무를 해주어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습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어 필요 습도를 맞춰두고 사용하고 있어 보다 쾌적한 환경이 유지가 가능한 듯 합니다.

사육장 내부 온도를 체크하기 위하여 온도 스티커나 온도계를 부착하는 것을 권합니다.

 

[먹이와 사육장 청소]

먹성이 좋은 편에 속하는 개구리로써 잎 안에 들어갈만한 움직이는 것은 뭐든 먹으려고 합다.

먹이는 가리지 않고 잘 먹는 편이며 주로 본인 몸집보다 작은 곤충을 먹고 지렁이와 같은 무척추 동물을 먹기도 합니다.

인공사육 시 먹성이 좋은 편이므로 핀셋 피딩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공사육 시 귀뚜라미, 밀웜 등을 칼슘제와 함께 먹입니다.

 

사육장 내부에 있는 물그릇은 매일 깨끗한 물로 환수해주어야 합니다. 뜨거운 물로 물그릇을 씻어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은 바닥재를 전체적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고 함께 장식해둔 유목이나 덩굴, 이끼들도 세척해줍니다.

베이비일 때 종이 타월로 바닥재를 사용하다면 반드시 매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핸들링]

너무 작은 베이비일 때는 핸들링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고 연약하기때문에 손에서 점프하여 추락하거나 충격을 받는다면 외상 또는 내상의 위험이 있기때문입니다.

어느정도 성장한 후에는 핸들링을 시도할 수 있는 온순한 종입니다.

항상 핸들링을 하기 전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말고 따뜻한 물로 깨끗하게 손을 씻고 핸들링 해야 합니다.

양서류 특성상 손에 있는 세제나 이물을 쉽게 피부로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손 위생상태에 신경써야 하며 손의 체온은 너무 높지 않아야 합니다. 

핸들링을 할 때는 개구리가 바닥으로 추락하거나 돌발적인 점프로 인한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모스의 친구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레스티드 게코]이야기  (0) 2023.03.29
[아프리카 발톱개구리] 이야기  (0) 2023.03.25
[부쉬벨트 레인프록] 이야기  (0) 2023.03.22
[엔시엔시 뉴트] 이야기  (0) 2023.03.22
[팩맨]이야기  (0) 2023.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