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스의 친구들

[팩맨]이야기

by mosshouse 2023. 3. 21.
반응형

[팩맨은 누굴까?]

팩맨은 뿔개구리과 남아메리카 뿔개구리 속입니다. 1980~1990년대에 유행했 던 게임인 팩맨 캐릭터와 비슷하다고 하여 팩맨이라는 이름이 생겼습니다.  

 

팩맨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차코 팩맨]은 국내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팩맨입니다.

몸통의 색상은 그린, 브라운, 카모, 알비노, 선키스트, 스트로베리, 뮤턴트, 화이트 알비노 등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체의 사이즈는 수컷의 경우 대략 7~10cm, 암컷의 경우 9~13cm가량 자라납니다. 먹이 급여량과 사육 환경에 따라 더 크게 자랄 수도 있습니다.

2. [오네이트 팩맨]은 두 번째로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팩맨입니다. 

먹이 반응이 좋고 튼튼하여 인공사육 난이도가 가장 낮은 팩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사육하는 팩맨 중에서 가장 크게 자라는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통의 색상은 그린, 레드, 팬텀, 블루 등이 있습니다.

3. [브라질리언 혼 프록]이라고 불리는 브라질 팩맨은 팩맨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브라질 팩맨 같은 경우 뿔과 같은 돌기가 머리 부분에 올라와 있고 큰 눈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팩맨은 먹이를 급여하면 받아먹는 느낌이지만 브라질 팩맨의 경우는 사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수리남 혼 프록]이라고 불리는 수리남 팩맨은 매우 예민하여 난이도가 가장 높은 팩맨에 속합니다.

수리남 팩맨은 곤충을 주로 섭취하지 않고 어류를 섭취하는 양서류로써 다른 팩맨들에 비해 소식하는 종입니다.

낙엽과 같은 생김새와 큰 뿔, 뒷발의 물갈퀴가 다른 팩맨들과 생김새에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몸통의 색상은 그린, 브라운 두 가지가 주를 이룹니다.

5. [퍼시픽 팩맨]은 성체 사이즈가 5~8cm로 세상에서 가장 작은 팩맨으로 유명합니다.

완두콩 같은 몸, 짧은 다리가 매력입니다.

온도 변화에 약한 편이라 쇼크사로 많이 폐사하는 종이기도 합니다.

몸통 색상으로는 그린, 브라운, 패턴리스가 있습니다.

 

[팩맨 암, 수 구별하기]

팩맨의 암수 구별은 의외로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성체의 사이즈에서도 암컷이 수컷보다 월등히 큽니다.

포접돌기라는 것으로도 암수 구분이 가능한데 

이 포접돌기는 수컷이 암컷을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패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수컷의 엄지 손가락의 검은 부분이 포접돌기이며 탈피를 했을 경우에는 흰색으로 보입니다.

 

[사육환경과 먹이 급여]

팩맨의 인공사육은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사육 온도는 24~28도이며 습도는 70%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사육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물사육과 버로우 사육 방법입니다.

[물사육]

바닥에 모스패드, 펠트지를 깔고 물을 적셔놓는 방식입니다.

청소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버로우 사육]

에코어스, 프로그소일 등을 깔고 수분감을 주어 팩맨이 파고 들어가 있을 수 있도록 하는 사육 방법입니다.

작은 사이즈의 팩맨의 경우 바닥재를 삼킬 위험이 있으므로 에코어스와 같이 입자가 작은 바닥제를 추천합니다.

버로우 사육을 할 경우 발색에도 도움을 주고 체형도 예쁘게 자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물사육에 비해 청소를 자주 해주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청소를 해주지 않을 경우 암모니아에 중독되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으니 신경 써야 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1회 정도 청소를 해주고 있습니다.

 

먹이 급여의 경우 일주일에 2-3회 밀웜, 귀뚜라미, 작은 어류 등이 있습니다.

시중에 팩맨푸드라는 팬맨전용 먹이가 나와있으니 그것으로 손쉽게 급여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3회 정도 칼슘제를 발라 팬맨푸드를 급여하고 있습니다.

소화불량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청소시간에는 온욕과 함께 수영을 시켜줍니다.

 

모든 양서류가 그렇듯 사육 시 주의할 점은 청결, 온도, 습도 유지입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건강하고 아름답게 팩맨의 인공사육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